코로나19 이후 한국에서도 원격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된 이후 2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후 400-500만 건의 원격진료가 시행되었는데요. 원격진료에 대해서 산업계나, 의사 단체의 이야기는 많지만, 정작 원격진료를 직접 해보신 개별 의사의 목소리를 들어볼 기회는 많이 없었는데요. 그래서 원격진료 전담병원을 운영하시는 두 분의 의사를 모시고 원격진료에 대해서 들어봤습니다. 시간 내어주신 이의선 원장님과 이정훈 원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1. 원격진료, 의사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 원격의료 전문병원 의사 인터뷰 (1)
2. 원격진료의 장점은 OOO 이다! – 원격의료 전문병원 의사 인터뷰 (2)
안녕하세요 최윤섭 박사님,
귀한 일에 늘 존경하고 응원을 드립니다.
저는 미국 로마린다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이자 국내의 대한생활습관의학교육원(Korean College of Lifestyle Medicine, KCLM) 설립자/원장입니다.
연락드린 용건은 저희 2022 KCLM 국제 생활습관의학 컨퍼런스에 닥터최를 연자로 초대하려구요.
컨퍼런스 일정은 11/3 저녁 개회식~ 11/5 저녁 스페셜 디너 및 워크숍까지 입니다. 5일(토) 11:20-12:00 세션에 디지털 헬스케어 관리와 전달 & 생활습관의학 토픽에 관하여 관련성이 있는 2분의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특히, Covid-19 감염질환까지 포함하여, 산더미같은 연구 데이터들은 모든 만성질환들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심지어 치유는 사람들의 잘못된 생활습관 개선 및 중재, 관리, 지원 접근이 그 솔루션이 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가령, 간략히, 백신 접종 전 또는 후, the one immediate night sleep disturbance는 항체 생산을 저하시키지요.
생활습관병으로 명해지는 만성질환들 및 최근의 (그리고 지속적일)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Telemedicine, Tele-coaching 등을 포함한 Digital Lifestyle Medicine이 큰 attention 을 불러 오고 있지요 이에 관련하여 기회가 되면 우리들의 공통적인 관심 영역을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군요.
참고로, 저의 간략한 프로필을 포함하여 저희 KCLM 에 대한 소개로 웹사이트 링크를 넣어두었습니다. 컨퍼런스 프로그램 아웃라인이 마침 어제 준비되었으나 첨부 기능이 없으서 이멜을 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연자 초대에 대한 회신은 가능하면 이번 금요일까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여, 질문이 있으시면 저에게 직접 주시구요(010 – 2946 – 2026). 반가운 만남을 기약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승현 배상
안녕하세요? 귀한 자리에 초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송구하지만 저는 그때 다른 일정이 있어서 발표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게 연락은 이메일로 주시면 됩니다. yoonsup.choi@dhpartners.io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