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세 번째 졸저, ‘의료 인공지능’이 출간되었습니다. 지난 2년여간의 집필 끝에 마침내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께서 아낌 없이 도와주시고 조언해주신 덕분입니다.
한국에서는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의료 인공지능의 기술적, 기술 외적 이슈를 모두 다룬 책은 처음입니다. 현재 의료 인공지능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대부분 커버했다고 자신합니다. 사실 여전히 저는 의료 전문가도, 인공지능 전문가도 아닙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제가, 저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최대한 담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비전문가 독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가능한 평이한 언어를 사용하였고, 필요한 경우 주석도 마음껏 달아놓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책을 쓰면서 항상 머릿속에 둔 독자는 의료인, 특히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젊은 의료인들이었습니다. 격변하는 시대를 살아가야 할 젊은 의료인들에게 이 책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더할나위 없는 기쁨이겠습니다. 의과대학의 수업 교재로도 활용될 수 있을 정도로 깊이 있게 쓰려고 노력했으며, 책 말미의 참고 문헌을 충실하게 표기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제가 의료, 인공지능, 의료 인공지능을 공부하면서 정말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논문이나 기사에서 배운 것보다, 다른 전문가들과의 토론, 질의응답에서 배운 것들이 더 많을 정도입니다. 제가 최대한 기억을 더듬어 책의 첫머리에 감사의 말씀을 전했습니다만, 혹여 제가 실수로 빠뜨린 분이 계시면 꼭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판에는 꼭 추가하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바쁘신 와중에도 추천사를 써주신, 서울아산병원 서준범 교수님,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지훈 교수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최형진 교수님, 뷰노 정규환 이사님, 루닛 백승욱 대표님, 성균관대학교 신수용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도 제 졸고를 받아주시고, 멋지게 만들어주신 클라우드 나인 안현주 대표님과 장치혁 대표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책은 이제 교보문고에서 주문하실 수 있으며, 오프라인 서점에는 이번 주말 정도부터 배포됩니다. 혹시 단체 구매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클라우드나인 안현영 팀장님 (010-2957-1202, ahy8938@nate.com)께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단체 구매 시 무료 강연 이벤트]
혹시 단체 구매하신 곳이 있으시면, 제가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무료로 1시간 30분 강의를 선착순 다섯 곳에 해드리려고 합니다. 수도권은 50권 이상, 지방은 100권 이상 구매하시는 분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단체 구매하신 분은 제 페이스북 메시지나, 메일(yoonsup.choi@gmail.com), 혹은 안현영 팀장님께 알려주시면 일정을 협의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